아이콘 지적장애인이란?
지적장애는 우리나라의 경우 2007년 10월 장애인복지법 개정 이전까지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라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으며, 예전에는 정신박약, 더 오래전 과거에는 백치(Idiot), 치우(Imbecile), 우둔(Moron)이란 용어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지적장애인(知的障碍人)이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라고 정의되어 있으며, 지능지수(IQ)의 상한선을 70에 두고 지능, 일상생활, 사회생활, 직업을 동시에 고려하여 장애의 정도를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이콘 지적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
지적장애라고 모두 유전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까지 지적장애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추정되는 원인만 200여 가지가 넘으며 선천적인 원인보다는 후천적인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지능지수(IQ)가 낮아도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인간의 지적 능력은 자연스럽게 발달할 뿐 아니라 교육과 훈련에 의해서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지능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므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지적장애인도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지적능력이 떨어진다고 해서 성적발달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성적발달은 정상이나 도덕적 판단능력이 떨어져 성적일탈행동이 일어날 수는 있으나,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성적기능을 할 수 있으며, 결혼하여 아이도 낳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살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는 병이 아닙니다.

지적장애는 의학적 치료를 한다고 하더라도 치유를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지적장애는 병이 아니므로 의학적 치료로 치유를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지적장애인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인도 개인의 능력에 맞는 일을 반복, 훈련하면 충분히 일을 할 수 있으며 일을 통해 직업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좀 더 긴 적응시간을 필요로 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반복 훈련을 하면 가능합니다.

아이콘 Tip <정신장애, 자폐성장애와 혼동하지 마세요>
정신장애는 광범위하게 신경증과 정신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정신병은 망상, 환각, 사고과정의 장애, 판단력과 통찰력의 심한 손상등의 정신질환이며,
신경증은 우울신경증, 불안신경증, 강박신경증, 편집증, 외상성신경증, 전환히스테리,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는 신경증, 해리장애 등이 있습니다.
자폐성장애란 보편적으로 생후 3세 이전에 발생하는 장애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제한된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특성을 지닌 장애를 의미합니다.